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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수요와 공급

by 미국시골청년 2022.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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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중동지역에서 전쟁이 발발한다면 한국의 휘발유 가격은 오를 것이고 중고차 가격은 하락할 것입니다. 또한, 뉴잉글랜드 지방의 여름 기온이 올라간다면 카리브해의 호텔 요금은 하락합니다. 이러한 현상들은 시장의 수요와 공급원리를 보여주는 예시들입니다. 



이 두 단어는 경제학자들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그 이유는 수요와 공급은 시장경제 체제를 움직이는 원동력이기 때문입니다. 이 두 가지는 각 재화의 생산량과 판매가격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떤 사건이나 정책이 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지 알고 싶다면, 우선 그 정책이 수요와 공급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지 짐작해봐야 합니다. 



우선 시장이란 것은 특정한 재화나 서비스를 사고파는 모임을 말합니다. 하나의 그룹으로서 구매자들은 상품에 대한 수요를 결정하고, 판매자들도 하나의 그룹으로서 상품의 공급을 결정합니다.



그리고, 수요량이란 소비자들이 가격을 치르고 구입할 의사와 능력이 되는 재화의 수량을 말합니다. 이 수요량을 결정하는 변수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장 기능을 분석하는 데는 값이 엄청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약 아이스크림 가격이 한 개에 만원으로 오른다면 여러분은 이거 대신에 요구르트를 사 먹을 것입니다. 반대로 아이스크림 가격이 200원이 된다면 이걸 더 사 먹을 것입니다. 이를 경제학자들은 수요의 법칙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다른 조건이 같다면 어느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그 재화의 수요량은 감소하고, 만약 가격이 내려간다면 수요량은 증가합니다.  



대체재와 보완재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만약 요구르트 가격이 내려간다면 수요의 법칙에 따라 소비자들은 더 많이 사 먹을 것입니다. 동시에 아이스크림은 덜 사 먹을 것입니다. 이처럼 한 재화의 가격이 떨어짐에 따라 다른 한 재화의 수요가 감소하는 경우에 이 두 재화를 대체재라고 합니다. 다른 예시로는 핫도그와 햄버거, cd와 MP3 등이 있습니다. 

아이스크림에 얹는 고명 가격이 만약 떨어졌다면, 수요의 법칙에 따라 고명의 수요는 증가할 것입니다. 그리고 동시에 아이스크림도 더 사 먹을 것입니다. 이처럼 한 재화의 가격이 내려감에 있어서 다른 한 재화의 수요가 증가하는 경우 두 재화를 보완재라고 합니다. 다른 예로는 휘발유와 자동차,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스키장 시즌권과 스키 장비 등이 있습니다.



공급량이란 판매자가 팔 의지와 힘이 있는 개수를 말합니다. 이 공급량을 결정하는 요인에는 가격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이스크림의 가격이 비싸다면 판매 수익이 높아지기 때문에 아이스크림 판매자는 공급을 더 늘리려 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서 직원들의 근무 시간을 연장하고, 시설 및 기계도 더 충원할 것이며, 직원도 더 뽑을 것입니다. 반대로 아이스크림 가격이 낮아지면 사업의 채산성이 떨어지므로 아이스크림 생산량을 줄일 것입니다. 가격이 너무 내려간다면 아예 비즈니스를 그만두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가격과 공급량 사이의 관계를 공급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다른 조건이 불변이고 어느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그 재화의 공급량이 증가하고, 가격이 하락하면 공급량이 떨어지는 사실을 말합니다. 




이 수요와 공급의 균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균형가격에서는 소비자들이 구입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수량이 판매자들이 공급할 의지와 능력이 있는 개수와 일치합니다. 이 가격에서 소비자들은 원하는 만큼 재화를 살 수 있으며, 판매자들은 원하는 만큼 물건을 팔 수 있으므로 둘 다 윈윈할 수 있는 만족감을 느끼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균형가격을 시장청산가격이라고도 합니다. 



만약에 시장가격이 균형가격보다 높다고 가정을 한다면, 아이스크림을 예로 들었을 때, 공급량이 수요량보다 많아지게 되어 아이스크림의 재고가 쌓이게 됩니다. 그러므로 판매상들은 물건을 전부 팔 수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초과공급 또는 공급과잉상태라고 합니다. 이러한 상태가 계속되면 판매상들은 가격을 떨어뜨릴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다시 수요가 상승할 것이고 공급량을 감소시킬 것입니다. 이 과정은 가격이 균형가격 수준으로 될 때까지 계속될 것입니다. 



반면에, 시장가격이 균형가격보다 낮다면 아이스크림의 공급량이 수요량보다 적어서 물량 부족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소비자들은 원하는 개수만큼 아이스크림을 살 수가 없습니다. 이 상황을 초과수요 혹은 물량 부족 현상이라고 합니다. 시장에 물량 부족이 있다면 물건을 사려는 소비자들은 줄을 서게 됩니다. 공급량에 비해서 소비자들의 사려는 물건 개수가 훨씬 많으므로 판매상들은 가격을 자신감 있게 올릴 수 있게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수요량은 다시 떨어질 것이며 가격은 결국 균형점을 따라 가게 됩니다.



이렇듯이 다수의 소비자와 판매자들의 액션은 자동으로 시장가격이 균형가격을 향해서 가도록 합니다. 또한 균형점에 도달하면 모든 소비자와 판매자가 만족하게 되어 가격이 유지가 됩니다. 이처럼 어느 제품의 가격이 그 제품에 대한 수요와 공급점이 일치하도록 조정이 되는 현상을 수요, 공급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주로 아이스크림에 대해서만 이야기했지만 원리는 다른 모든 시장에서도 적용이 됩니다. 여러분이 그 어떠한 제품을 사러 마켓에 갈 때마다 그 제품에 대한 수요, 공급 현상에 적용이 되며, 여러분이 구직활동을 할 때도 노동의 공급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수요와 공급은 너무나도 흔한 경제 현상입니다. 그리하여, 수요, 공급모형은 시장현상을 분석하는데 매우 정확하고 효율적인 도구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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