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블랙 프라이데이는 무엇일까?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

by 미국시골청년 2022. 11. 29.
반응형

블프쇼핑
블랙프라이데이

블랙 프라이데이란??

 

바로 저번 주 목요일이(11월 24일) 미국 추수 감사절이었고, 다음날인 금요일이(11월 25일) 블랙 프라이데이였습니다. 한국어로 단순 번역을 한다면 검은 금요일이란 말인데 도대체 이게 뭐하는 금요일일까요? 저도 미국에 온 지 10년이 조금 넘었습니다. 온 지 1년 차 때, 똑같은 의문이 있었습니다. '도대체 블랙 프라이데이가 뭐하는 날인데 사람들이 이렇게 난리일까?' 매년 11월 4번째 주 목요일은 땡스기빙 추수 감사절이며 다음날인 금요일은 미국에서 가장 크게 사람들이 쇼핑을 하는 날입니다. 전자제품, 의류, 각종 가전제품 등등 모든 품목에 걸쳐서 대폭 땡처리와 할인을 하는 날이라고 정의를 할 수 있겠네요. 영세업자들은 1년 매출의 70%가 이 날 발생한다고 합니다.

 

블랙이란 뜻은, 회계 장부의 블랙잉크로 흑자를 기록한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뜻해서 블랙이란 말이 붙었습니다. 미국에서 각종 전자제품을 모아서 파는 BestBuy란 체인점이 있습니다. 이 날 가게 할인을 위해 전날인 목요일이 아니라 수요일부터 의자를 갖고 와서 건물 앞에서 줄을 서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 자리에서 식사를 하기도 하고, 앉아서 쪽잠을 자고 시간을 때웁니다. 일반 사람들은 안에서 쇼핑을 하고 있고, 밖에서 웨이팅 하는 사람 둘 다 보고 있으면 매우 신기한 광경이 펼쳐집니다. 저도 그 모습을 보려고 거의 매년 땡스기빙 저녁에 베스트바이를 가곤 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인 금요일 가게문을 오픈하면 기다렸던 사람들이 차례대로 입장해서 원하는 제품을 향해 다들 달려갑니다. 

 

그럼 도대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기간동안 쇼핑을 하는지 아시나요? 보통 세일이 금요일부터 시작해서 '사이버 먼데이'라고 불리는 그다음 주 월요일까지 대략적으로 1억 6천만 명 정도가 쇼핑을 합니다.(2022년 추정) 이 인구 수치는 팬더믹 이전으로 거의 끌어올린 수치입니다. 우리나라 인구보다 세배 이상의 인구 수치입니다. 정말 어마어마한 사이즈입니다. 그리고 할인을 해주는 수치는 최소 30% 이상입니다. 이 정도 할인율이라면 쇼핑을 평소에 관심 없어하던 사람들도 구미가 당길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올해 연말은 작년과 올초 상반기까지 심했던 공급망 이슈가 거의 해결되어서 코로나 때는 없어서 못 샀던 제품들이 지금은 재고가 어마어마하게 쌓여 있는 상태입니다. 재고가 많다면 회사 입장에서도 그만큼 가격도 크게 다운시켜서 소비자들이 많이 사도록 하겠죠? 

 

올 한해는 물가상승이니 금리 인상이니 하면서 너무나 시끌시끌했습니다. 그래서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올 한 해 딱 필요할 때가 아니고서는 지갑을 열지 않았습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저도 그렇지만 지금 너무나 보복성 소비에 대한 갈망이 쌓여있는 상태입니다. 한 방송사의 수치에 의하면 올해 경기가 좋지 않았어도 무려 44%의 사람들이 작년과 같은 경제 호황일 때 했던 쇼핑만큼 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14%의 사람들은 작년보다 쇼핑을 더 할 것이라고 합니다. 저도 14% 쪽에 속하겠습니다. 이 기간동안 저는 노트북과 헤드폰, 모니터, 마사지 의자 등등 여러가지를 구매할 계획입니다. 

 

미국인들 중 직접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을 하는 비율은 52%이고 나머지 48%은 사이버 먼데이에 인터넷으로 온라인주문을 할 것이라고 합니다. 거의 반반이나 마찬가지네요. 젊은 사람들이 온라인 오더를 주로 많이 한다고 합니다.  저도 추운데 밖에서 기다리는 것은 딱 질색이라 작년에도 그랬지만 온라인으로 쇼핑을 하는 편입니다. 

 

블프쇼핑하기
블프와 사이버먼데이 쇼핑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이 다가올 경제에 미치는 예상

 

이 블랙프라이 데이부터 연말까지 이어지는 미국인들의 쇼핑이 올 한해 쭉 이어졌던 불경기를 이겨내는 반전의 시작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많은 회사들이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을 기준으로 한해의 판매 실적의 전반적인 상태를 측정하는 기준이 됩니다.  이처럼 블랙 프라이데이를 기점으로 살아나는 제품의 기업들이 있다면 투자자의 관점에서 봤을 때, 주식 투자를 함에 있어서도 좋은 찬스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이 기간 동안 투자하기에 최고 적합한 회사는 아무래도 리테일 쪽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최근 10년 수치로 봤을 때, 이 소비기간 동안에 평균 5% 정도 상승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쇼핑을 즐겁게 그리고 싸게 하는 것도 좋지만, 투자자의 관점에서도 바라보면서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더 투자수익을 올릴 수 있을까도 고민한다면 쇼핑한 것 이상으로 투자수익을 올릴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