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미 연준이란 무엇인가

by 미국시골청년 2022. 11. 18.
반응형

요즘 경제뉴스만 틀면 미국 연준에서 무엇을 한다 뭘 올렸다 내렸다 등등의 내용을 많이 들으실 겁니다. 이 연준이란 것을우리가 조금이라도 알고 있다면 앞으로 경제뉴스를 보는데 큰 도움이 되겠죠? 그래서 오늘은 도대체 연준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무엇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미연준은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줄임말입니다. FRB라고도 부릅니다. 또한, 미국의 중앙 은행입니다. 한국의 중앙은행은 어딘지 아시죠? 네. 바로 한국은행입니다.  아시다시피  국방이던지 금융이던지 세계 넘버1의 파워를 갖고 있는 나라는 단연 미국입니다. 그런 미국이 가지는 파워로 인해서 국제결제은행과 더불어서 세계 금융의 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하는 일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미국 돈을 찍어내는 것입니다. 특이하게도 지폐만 이곳(연준)에서 만들고 있으며, 동전은 미국 정부에서 다이렉트로 만들고 있습니다. 

미 연준의 결정에 따라 미국 및 세계 금융과 자본 시장에 미치게 되는 영향은 매우 큽니다. 일단 연준은 금리를 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2년반 전 코로나가 막 터졌을 때, 뉴스내용이 기억나시는지요? 그 당시 떠들썩 했던 내용은 연준에서 금리를 확 낮추었고, 그로 인해서 돈이 시중에 많이 돌게 되어 유동성이 좋아지면서 갈 곳이 없던 돈들이 각종 투자마켓으로 쏠리면서 주식, 부동산, 코인 기타 등등 모든 자산시장이 가파르게 올랐습니다. 

 

반대로 지금은 어떻습니까? 연준에서 맨날 빅스텝, 자이언트 스텝, 울트라 스텝 등등 각종 전문용어를 쓰면서 금리를 올리는데 애를 쓰고 있습니다. 그러면 요즘 마켓시장은 어떤가요? 부동산관련해서는 영끌족들 아파트 담보대출금이 확 올라서 가계부도가 나기 직전이라는 둥, 주식과 코인도 마찬가지로 연간 최저치에서 돌고 있는 종목들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미국 중앙은행 시스템의 세가지 특성이 있습니다. 

1.중앙관리 위원회

2.분산 운영

3.공공 및 민간 특성이 결합됨

 

현재 미국 연준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의장직에는 제롬 파월이라는 사람이 맡고 있습니다. 이 의장직은 미국 대통령이 직접 임명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의장의 임기는 4년으로 정해져 있으며 연임도 가능합니다. 미국 대통령 다음으로 파워가 있는 자리라고 사실상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연방 준비은행의 총재들은 총 12명이고 임기는 5년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그리고 각 연방준비은행은 해당 지역의 정보를 모아서 FOMC 통화정책에 대한 결정에 반영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베이지북' 이란 것이 있는데 현재 경제상황에 대한 정보로 만들어진 보고서입니다. 이 베이지북에는 각각의 지역에 대한 전반적인 경제상황, 물가, 고용시장과 임금상황에 대한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연준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최대 고용, 물가 안정' 입니다. 그리고 FOMC라는 기관은 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통화 정책의 적절한 포지션을 결정하는 기관입니다. 이 기관에서는 투표권을 갖고 있는 사람이 매우 중요한데, 이사회 7명과, 뉴욕시 연방은행총재, 그리고 연방은행 총재들 중 4명씩 1년주기로 돌아가면서 투표를 하고 있습니다. 1년에 8번 회의가 열립니다.  그로 인한 연방기금금리의 조정으로 인해서 가계, 회사등의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지금 2022년 우리는 인플레이션과 싸우고 있습니다. 우리가 조금만 생활해봐도 물가가 올라도 너무 오른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시기에서는 연준의 가장 중요한 플랜은 물가를 무조건 안정시키는 것입니다. . 

시기에 따라서 긴축정책을 펼칠지, 아니면 완화정책을 해야할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그럼 코로나때가 완화정책이었고, 지금은 긴축정책을 하고 있는 것이 되겠죠? 

 

연준의 금리 인상 횟수에 대해서도 정해져 있습니다. 적게는 5번, 많게는 7~8번까지 가능합니다. 지금 기준으로 기준금리는 4%까지 솟아있습니다. 바로전 9월에는 3.25%였는데 무려 0.75%가 더 올라서 자이언트 스텝을 밟았습니다. 12월에 올해 마지막 FOMC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금리는 동결내지 약 상승할 거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그렇다면 이 미국에서 시작된 금리인상이 전세계로 퍼져나가 내년에는 세계경기침체가 올 것이라는 전망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만약에 전쟁이라도 멈춰준다면 큰 도움이 될 것같습니다만 그게 아니라면 우리는 너무나 어려운 상황이며 특히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매우 신중하게 하셔야 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리신 분들은 어쩔수 없지만 현금회수가 되신 분들은 차라리 투자를 쉬고 관망을 하는 것이 나을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리학자의 경제분야 활발한 진출  (4) 2022.11.26
슈링크플레이션이란  (4) 2022.11.21
레고랜드 이슈 정리  (4) 2022.11.16
주식 인간지표에 대해서  (3) 2022.11.07
미국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알아보기  (4) 2022.11.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