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미국 경제소식 - 마이크로소프트 물부족 대처시스템

by 미국시골청년 2022. 9. 9.
반응형

오늘 소식은 마이크로소프트에 관한 소식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MS) 물 부족에 관한 빅테크를 이끌고 있다고 합니다. 아니 여러분들도 잘 아시다시피 마소회사가 소프트웨어 만드는 회사로 잘 알려져 있는데 도대체 물이랑은 어떤 관련이 있는 것인지, 그리고 이것이 도대체 어떤 상황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저번주에도 올린 글에도 있지만 가뭄이슈가 피크입니다. 그리고 이런 가뭄으로 인한 물 부족으로 증가하는 위험을 대처하고 있는 상황에서 MS회사가 단연 눈에 띄고 있습니다. 

 

한 데이터/조사 회사에서 나온 분석에 의하면 마소는 물 사용과 물 부족에 관련된 리스크를 관리하는 데 있어서 다른 기술 회사들보다 훨씬 성능이 좋았다고 합니다. 기술/통신 부분에서 122개 회사중에 단연 최고를 자랑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기준을 책정하는 것은 상당히 낮았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이런 물을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보유한 회사가 많지 않다고 합니다. 비록 몇 안되는 기업중에서 대부분인 61%정도 해당하는 회사들이 패스를 하지 못한 취약하다는 평가를 받았고 33%정도만 적당하다 평가를 받았으며 오직 5%만이 매우 좋은 프로그램 이라는 평가를 받게 되었습니다. 

 

마소는 2030년까지 물을 양성으로 만들것 이라고 공약을 하였습니다. 이 말의 의미는 회사가 소비하는 것보다 더 많은 물을 만들어 내어 보충하겠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이게 무슨말인지요? 없던 물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물을 더 효과적/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만들고 물을 보존시키는 프로젝트를 시행함으로써 아껴지게 되는 물이 많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2021년 회계기록을 살펴보면 마소회사는 모든 사업장에 걸쳐서 10억 갤런이상의 포함되는 4,477,860큐빅 미터의 물을 사용하였다고 합니다.그리고 그 해 마소는 2,020,740 큐빅미터인 소비된 물의 45%를 보충하였다고 합니다. 

 

한 분석가는 인터뷰에서 마소가 하는 일 중에 일부는 정기적인 위험성의 평가와 사업장 전략에서 물에 대한 위험을 같이 통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건 매우 신선한 이슈이며 그 동안 분석을 하면서 많이 보지 못했던 상황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는 또한 마소는 물의 효율과 용수의 절감 플랜 및 기술적 개발에 엄청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물으 ㅣ세기 또한 감소한다고 합니다. 

 

마소는 앞으로 34개국에서 대략 200개의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는 방법에 대한 플랜을 세우고 있다고 합니다. 

이 데이터 센터는 재택근무에서 스트리밍서비스에 이르기 까지 엄청난 데이터의 집약적인 작업을 하고 있는 컴퓨터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 상당한 양의 물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마치 컴퓨터에 팬이 달려있어 온도를 낮추는 것을 생각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 물에 의한 직접적인 냉각이 되지 않더라도, 각종 창고도 있고 다른 건물들과 에어컨 시스템과 다른 전기 시설들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물이 소비된다고 합니다. 

이 마소는 스마트 워터 네비게이터 란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플랫폼은 물의 사용을 모니터하고 있으며 재활용 된 물을 많이 사용하고 의존하고 있어서 물도 많이 아끼게 되며 또한 품질도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 센터의 온도를 조절할 때 물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외부의 공기를 사용하는 방식을 구현함으로써 물의 사용을 줄이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서 온도가 화씨 85도 이하라면 외부의 시원한 공기를 사용해서 데이터 센터를 냉각시키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으로 인해서 애리조나 주에 있는 데이터 센터는 1년중 절반정도는 물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정말 마이크로 소프트 회사 답게 굉장히 스마트하고 혁신적인 기술이 아닐수가 없습니다. 이 방식이 빠르게 널리 펴졌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기술들이 사용되는 데이터 센터는 클라우드와 디지털 경제를 가능하게 되어 더욱더 미래를 이끄는 회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마소는 애니조나주와 워싱턴주의 9개 강의 물 분지에 21개의 물을 절약하는 프로젝트에 투자를 하였습니다. 이 지역의 특징이 가뭄이 심해져서 물의 공급에 대한 압박이 있는 지역들인데 마소가 프로젝트에 투자함으로써 이런 문제들이 개선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마소는 구글, 그리고 페북(메타)과 같이 물을 절약하는 플랜을 더 강하게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들의 노력으로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집중되고 개발되어서 오염되고 자원이 부족해지는 지구에 혁신적인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무리 돈을 많이 벌어도 지구가 오염되고 자원이 부족하고 사람이 살 수 없는 환경이 된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