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중국의 구리 무역 중단

by 미국시골청년 2022. 10. 24.
반응형

중국의 구리와 현금 무역이 중단되었다는 소식이 나왔습니다. 

 

금과 은은 뉴스에서 많이 들어보았지만 구리가 중요한 자원인지는 많이 안들어보셨죠? 저 또한, 이 구리라는 것이 많이 낯설었습니다. 게다가 문과출신이라서 더 그럴수도 있겠네요.

 

이 구리는 지난 15년 동안 양쯔강과 태평양이 만나는 중국 상하이의 자유무역지대가 주 중심지였습니다.

그리고 이 구리의 원소기호는 Cu 이며, 올림픽 같은 세계대회에서 3등을 하면 받는 메달인 동메달의 주 재료입니다. 저도 처음 알았네요. 무려 97%의 함량입니다.

 

그리고 이 구리는 전성과 연성이 탁월해서 현재에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집적 회로의 속도가 MHZ애서 GHZ로 바뀐것도 내부의 배선을 알루미늄에서 구리로 바꾸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내성도 상당히 좋으며 열전도율이 훌륭해서 조리 기구에도 잘 쓰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길에 흔히 보이는 동상에도 많이 쓰입니다. 녹는점이 낮기 때문에 주조하기 수월하며, 동상을 만든 후 수십년 정도가 지나면 산화가 되어 빚깔이 더욱 매력적인 색으로 변한다고 합니다. 

 

이 구리는 역사가 생각보다 길지는 않습니다 1990년대 이후로 채굴을 시작하였습니다. 구리 자체는 지구상에 널리 그리고 많이 분포되어 있지만 인류가 사용할 만한 것은 매우 소수입니다. 그리고 채굴량이 거의 바닥이라 채굴을 위해 땅을 더욱 깊게 파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모든 나라들의 숙제인 친환경 사업을 위해서도 구리는 매우 중요한 광물입니다. 전기차에도 기존 일반 차의 5배정도의 구리가 사용되며, 태양에너지의 사용에서도 구리가 많이 사용되므로 미래에 더욱 많이 쓰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이유들로 인해 이 구리의 재활용을 매우 당연하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구리의 중심지인 중국이 휘청거린다는 소식입니다. 이 상하이의 구리 창고가 거의 비어 있습니다. JP모건과 ICBC스탠다드 은행이 중국안 신규 사업을 중단한다고 해서 금속의 유동성을 판단하는 것이 쉽지 않게 되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거래가 완전히 없는 상태로 봐도 무방하다고 보고 있으며 보세주가 0으로 수렴할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현재 중국의 구리 시장은 10년만에 가장 위태로운 상태입니다.  그리고 역시 이제는 모든 사람들이 아는 "위기가 오면 기회가 온다" 라는 시장의 방향을 보는 사람들이 지금은 가격이 많이 떨어진 상태이지만 조만간 급등이 올 수도 있다는 관점을 갖고 있어 대비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의 구리 비축량은 세계의 주목을 받은지는 얼마 안되었습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로 관심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이 구리 가격이 하락하렸을 때, 중국 무역업자들은 이 구리가 세계 경제 회복의 지표로 쓰이는 베이징의 경기 부양책으로 인해서 모든 구리를 사들였습니다. 하지만, 이 구리가 모두 쓰이지 않아 남은 구리들은 비축물로 저장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비축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방법과 기회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생긴 자금으로 그 당시 중국에서 불붙은 부동산 시장과 다른 기타 분야들로 재투자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수많은 전문가 들은 이것이 화약으로 가득찬 방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언제 폭발해도 이상하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이 구리가 전성기였던 시점은 2011-12년입니다. 이 당시 중국의 보세 주식은 대략 100억달러 상당의 100만톤의 구리가 보유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조사에 따르면 이번달에 총 보유랑은 3만톤정도 라고 합니다. 97%정도가 날라간 수치네요. 이 수치는 수십년 만에 가장 떨어진 수치라고 합니다. 

 

올해 전세계에 벌어지고 있는 경제 침체 이슈와 금리 상승 그리고 다른 기타 손실로 인해서 지금 구리 침체 현상은 더욱 심해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보고 있으신지요? 구리의 생산은 거의 중국 독점이라고 봐도 무방한데 관리를 너무 대충한 것 같습니다. 이 구리로 인한 사업은 세계 여러곳에서 진행되고 있는데 중국이 너무 관리를 허술하게 하였고, 정치적인 부패가 끼어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도 올해초 요소수 이슈로 많은 대형 운전자분들이 고생하신걸로 잘 알고 있습니다. 이제는 이 구리로 인해 더 큰 문제인 거시 경제의 타격이 조금씩 오고 있습니다. 중국이 정말 세계 경제를 흔들 수 있는 요소를 많이 가진 위험한 나라라고 다시한번 느끼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