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소비습관 줄이는 방법. 예산세우기, 규칙만들기,멘탈관리

by 미국시골청년 2022. 12. 25.
반응형

저번글에 이어서 소비습관 줄이는 방법을 더 알아보겠습니다. 

 

예산을 세우는 습관 갖기

 

예산을 세운다는 것은 제한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러한 만들어진 제한에서 움직일 때 우리는 더 합리적인 소비를 하게 됩니다. 보통, 예산을 세우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굳이 쓰지 않아도 되는 부분에서도 돈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수입은 무한대가 아닙니다. 그러니 예산을 세우고 반드시 그 안에서 지출을 하는 버릇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의 소비 습관은 저절로 개선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식비예산이 세우고 거의 다 써버렸다면, 남은 기간 동안 외식을 하지 않고 집에서 조리를 해 먹을 계획을 짜게 됩니다. 예산이 없었다면, 아마도 계속 외식을 했을 것입니다. 이렇듯, 분야별로 예산을 만들어서 관리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행이나 이벤트 같은 것도 예산을 정해두어야 합니다. 여행지에서는 보통 사람들의 마음이 풀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예산을 반드시 정한 후 필요한 비용만큼만 쓰게끔 신경 써야 합니다.

너무 이렇게 빡빡하게 관리를 하면 삶이 재미없지 않을까요? 하지만 이렇게 제한과 플랜을 철저히 갖추고 살다 보면 더욱 재미와 보람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예산을 세우는 습관이 들어서 어떠한 여행이든 다른 계획을 짤 때, 머릿속으로 그것에 대한 예산이 순간적으로 계산이 되어서 더욱 많은 활동들을 계획할 수 있게 됩니다. 

 

소비의 규칙을 정하자

 

다이어트를 해보신 분들은 규칙이 있을 것입니다. 탄수화물 안 먹기, 튀긴음식 안먹기, 설탕 들어간 음료 안 마시기 등등. 우리가 소비를 할 때도 이러한 규칙을 만들어 두면 지출을 줄이기가 너무나 쉽습니다. 

예를 들어,. 혼자사 먹는 외식은 만원 이하로 제한하기, 친구와 먹을 때는 1만 5천 원 이하에서, 그리고 술자리는 3만 원 이하에서 하기 등등입니다. 저는 미국이라 생활물가가 한국보다 조금 비쌉니다. 그래서 저는 혼자 외식할 때, 13불 이하로 해결하는 계획을 짜고 실행 중입니다. 습관성으로 편의점을 가는 사람이라면 '편의점을 일주일에 두 번만 갈 것'처럼 규칙을 정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외식을 하지 않고, '집에서 대신 푸짐하게 먹기'도 괜찮습니다. 옷차림을 예로 든다면 "티셔츠와 속옷은 싼 것을 이용하지만 아우터는 비싼 걸로 사용하기" 도 좋겠네요. 여러분들도 이런 식으로 이것저것 룰을 만들어서 생활한다면 절약을 더욱 잘할 것입니다.

 

 돈 관리 잘하는 친구를 옆에 두기

 

어떤 친구가 옆에 있느냐가 중요한 것은 너무나 잘 아시죠? 어렸을 때는 어른들이 이런 말을 하면 상당히 꼰대 같다고 생각했었는데, 시간이 지나 어른이 되니 그 말이 너무나도 와닿습니다. 생각보다 주위 사람이 우리 삶에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돈 관리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노는 것을 좋아하는 친구가 베스트 프렌드라면 날마다 유흥비로 상당히 많은 돈을 쓸 수밖에 없겠죠? 순간적인 즐거움은 해결될 수 있겠지만, 정신 차리고 카드빚을 갚을 날이 오면 현타가 오지 않나요? 

 

만약 절약을 잘하는 친구와 재테크, 투자를 잘 하는 친구가 옆에 있다면 옆에 있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배울 것도 많을 것입니다. 우리는 당신 주위의 가장 가까운 5명이 당신의 평균이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입니다. 그러니, 우리 삶에 있어서 친구란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알던 친구를 갑자기 안 만나는 것도 도리에 어긋나는 행동입니다. 대화를 통해서 서로가 경제적으로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질 수 있게 끔 변화를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계획세우기
계획세우기

멘탈 관리하기

 

돈을 쓰는 것은 습관일 수도 있지만, 멘탈관리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평소에는 자기 관리가 잘 되는 사람도 몸과 마음이 무너지면 무절제한 지출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렇듯 자신의 심신을 잘 다스려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술이 들어가면 너무나 기분이 좋아지면서 멘탈도 무너집니다. 그래서 술자리가 있으면 그 술자리는 제가 계산해버리는 그런 습관이 있었습니다. 술자리를 없애고, 술을 멀리하니 확실히 예전보다 돈을 덜 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도, 온라인 쇼핑으로 기분을 풀었을 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헬스장이든 밖의 공원이든, 집에서 유/무산소 운동을 빡세게 해 줌으로써 체력도 기르면서 돈도 지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충동적으로 돈을 계속 쓰고 있다면 자신의 기분을 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흥분상태인지 우울한 상태인지 몸과 마음이 다운되어 있는 상태라면 돈을 쓰는 행위보다 자신의 심신을 챙기는 것이 먼저 해야 할 일입니다. 마음이 편해지면 쓸데없이 하던 소비는 언제 그랬냐는 듯이 우리 삶 속에서 없어질 것입니다. 

 

 

저번글입니다.

https://sammybasket12.tistory.com/88

 

소비습관 고치는 방법. 충동구매 막기. 현금생활. 물건정리

이번에는 우리의 소비습관을 고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밥이랑 술을 많이 먹거나 마시다 보면 어떤가요? 위장의 사이즈가 커져서 먹는 양이 점점 늘어갑니다. 이처럼 소비도 자제

sammybasket1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