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반드시 알아야 할 금리와 경기의 관계.정부의 역할

by 미국시골청년 2023. 2. 5.
반응형

 

우리가 돈은 은행에 넣는 이유가 뭘까요? 바로 이자가 붙기 때문입니다. 이자는 왜 주는지 생각해 보신 적 있나요? 은행 입장에서는 우리의 돈을 빌려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은행은 고맙다는 표시로 얼마의 이자를 붙여주는 것입니다. 우리가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도 역시 우리가 은행에서 돈을 빌린 것이기 때문에 대출이자를 붙여서 은행에 돈을 갚아야 됩니다. 쉽게 말해 비즈니스입니다. 

금리와 경기의 관계
반드시 알아야할 금리와 경기

요즘에 뉴스만 틀면 금리라는 말이 너무나 자주 나옵니다. 금리란 이자의 원금에 대한 비율을 말합니다. 그리고, 경기가 좋아지면 금리도 상승합니다. 왜 일까요? 

경기가 좋아지고 있다면 소비 또한 증가합니다. 그럼, 회사의 상품은 더욱 잘 팔릴것 입니다. 회사들은 상품을 더욱 많이 생산하고 싶어 지며 결국 사회 전반적으로 움직임이 활발해집니다. 

 

운수업체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백화점에 진열되는 상품의 주문이 늘어난다면 운수업체의 일도 당연히 늘어나게 됩니다. 그럼, 트럭이 더 많이 필요하게 되고, 기사님들도 더 많아져야 합니다. 운수회사입장에서는 일거리가 늘어나는 만큼 백화점에서 받는 수입이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만약, 회사 여윳돈이 많지 않다면 당장 추가되는 인건비와 트럭 같은 자재비용은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바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야 합니다. 

 

이렇게 경기가 좋아지면, 은행에서 대출 신청이 많아지게 됩니다. 은행입장에서 돈을 빌리러 오는 사람이 많아지면, 이자를 더욱 비싸게 내서 경쟁을 붙이게 될 것입니다. 즉, 대출금리가 올라가게 됩니다. 

또한, 경기가 좋아져서 기업이 돈을 많이 벌면, 근로자의 월급도 상승합니다. 그럼, 우리 서민들도 늘어난 월급만큼 소비가 증가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은행에 저축하는 돈은 줄어들게 되고, 은행입장에서는 다른 회사에 대출해줄 돈이 줄어듭니다. 돈의 공급이 수요보다 적어지게 되어 금리 역시 올라가게 됩니다. 

 

 

 

왜 경기가 나빠도 금리는 상승할까

 

이 뉴스는 요즘 끊이지 않고 나오고 있습니다. 보통 경기가 나쁘다 라고 하는 것은 생산과 소비. 투자 전반적으로 다 같이 떨어집니다. 그러므로,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회사도 적어지게 됩니다. 가정에서도 돈을 아끼게 되어 은행은 돈이 남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금리가 올라갈 이유가 없습니다. 

하지만, 경기가 좋을 때, 은행에서 돈을 많이 빌린 회사는 불황이 온다면 아직 은행에 갚아야 할 돈이 많이 남았지만, 회사 사정이 좋지 못하기 때문에 위기에 빠집니다. 이런 위기에 빠진 회사가 많아지면 시중 금리는 불황인데도 높아집니다. 현재 상황이 이런 케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1997년 우리나라에서 금리가 단기간에 급격하게 오른 이유도, 많은 기업들이 불황속에 자금난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정부의 역할

 

만약 경기가 계속 증가하고, 금리도 계속 상승만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은행 대출이자가 너무 비싸지게 되므로 자금은 빌리는 회사의 수가 급격하게 줄어들 것입니다. 또한, 더 많은 기업과 가정에서 생산과 소비에 필요한 돈을 마련하지 못하게 됩니다. 회사와 가정은 더욱 발전하지 못하게 되므로 경기는 결국 나빠집니다. 

 

이처럼 경기가 좋다가 과열이 되면, 결국엔 침체에 빠지게 됩니다. 요즘 우리가 겪는 현상과 똑같습니다. 2021년까지 각종 경기가 좋았다가 지금은 매우 안 좋죠? 이런 이유는 돈도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 수요 공급의 원리가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돈을 빌리려는 사람이 적어지면 금리가 떨어지고, 돈을 빌리려는 사람이 많으면 금리는 올라갑니다. 

 

경기가 나쁘면 당연히 우리 경제를 크게 놓고 보았을 때, 좋지 않은 것입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서 정부는 경기과열과 침체에 대비할 수 있는 경제정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중앙은행의 개입으로 금리를 조정하는 정책입니다. 요즘 뉴스에서 미 연준에서 금리를 올리느니 등등의 뉴스를 자주 들으시죠? 바로 그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정부 재정의 지출을 컨트롤하는 정책입니다.

이 두가지에 대해서는 다음글에 이어 적도록 하겠습니다. 

 

제 저번글을 읽고 보시면 더 좋습니다. 

 

 

각종 생산지수들로 경제파악하는 방법. 경제의 기본.

경제와 생산지수 이런 기사를 자주 보셨을 겁니다. "7월의 산업생산지수 6개월 만에 제자리 걸음걸이" "생산자출하지수는 전월 대비 3% 상승" "생산자제품재고지수는 전월 대비 0.5% 줄어듬" 이런

sammybasket1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