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무조건 알아야 하는 금융상식. 제1.2.3 금융권. 주거래 은행

by 미국시골청년 2023. 1. 3.
반응형

우리는 누구나 초. 중. 고 의무 교육을 받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학에 진학합니다.

하지만 경제나 금융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은 배운 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대학 졸업 후 바로 사회에 뛰어듭니다. 하지만, 금융상식이 전무한 우리는 그제야 사회, 경제, 금융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배웁니다. 그리고, 정말 기본적인 것에서 실수를 하기도 합니다. 만약, 중, 고등학교 때 금융 관련 과목이 있고 시험을 치렀다면 절대 실수할 일이 없었을 겁니다. 그래서 이번엔 학교에서 배우지 않은 금융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2.3 금융권에 대한 이야기가 뉴스에 많이 나옵니다. 각각의 차이점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제1금융권

저축은행을 제외한 이름 뒤에 은행이란 말이 있으면 제 1금융권입니다. 뭐가 떠오르시나요? 신한, 우리, 하나, 기업 국민 시티은행, 부산은행 등등이 있습니다. 농협 같은 경우는 농협중앙회는 제1금융권이고 단위 농협은 제2금융권입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이 자주 쓰는 카카오뱅크 또한 제1금융권입니다. 놀랍지 않나요? 이런 신생 회사들도 제1금융권이라는 것이요. 

그리고 우리는 거래를 할때는 제1금융권으로 하는 것이 낫습니다. 회사도 대기업이 망할 위험이 적듯이, 은행 또한 큰 은행이 문 닫을 위험이 적습니다. 대출을 받을 때 역시 제1금융권이 이율이 낮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 낫습니다. 하지만, 저축이자 또한 상대적으로 낫겠죠? 

 

제2금융권

제2금융권에는 각종 캐피탈, 증권회사, 보험회사, 투자신탁회사, 상호저축은행, 새마을금고 등등이 있습니다. 1 금융권에 비해 저축 이자가 높습니다. 그래서 저축률만 보고 2 금융권에 저축을 많이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대기업이 아니니 망할 위험이 제1 금융권에 비해 높습니다. 뉴스를 보더라도 종종 무슨 저축은행이 망했다는 소식도 들립니다. 이렇게 은행이 망하게 된다면 예금 보호법으로 인하여 5천만 원까지는 안전하게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만약 1억이 있었다면, 반만 건지도 반은 날려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5천만 원도 많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가지급금인 2천만 원까지 맞춰서 예금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면 은행이 망하게 되더라도 예금보호공사에서 가지급금 신청을 하고 빠른 시간 안에 2천만 원까지 보상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잘 못 알고 계신 것 중에 2금융권에서 돈을 빌리면 신용 점수가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2018년 7월부터는 어떤 금융권에서 빌리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대출금리에 따라 신용 점수가 계산되기 때문에 같은 금리라면 어디서 빌리든지 상관이 없습니다. 

 

제3금융권

그럼 제 3은 도대체 어떤 곳일까요? 일단 아무리 힘들어도 절대 쳐다보면 안 되는 곳입니다. 이런 곳에서 돈을 빌리는 것보다 차라리 햇살론 같은 것을 알아보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일명 '대부업체'라고 불리는 곳입니다. 영화를 보면 깡패들이 서민들 상대로 빌린 돈을 갚으라고 협박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바로 그런 곳들입니다. 말만 금융회사이지 정식 금융기관도 아닙니다. 이자율 또한 미쳤습니다. 첫 1달 무이자로 엄청 선심 쓰는 것처럼 광고를 하지만, 1달이라도 빌린 히스토리가 있으면 신용등급이 팍팍 떨어지게 되어 앞으로 다시는 제1, 2 금융권을 이용할 수 없게 만들어 버립니다. 이곳에 오는 대부분의 사람이 갈 때까지 간 사람들이라 어차피 또 오게 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돈을 빌리는 심사 또한 매우 간단합니다. 제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을 때는 정말 꼼꼼하고 오래 걸립니다. 하지만 3금융권에서는 너~무 쉽고 빠르게 빌릴 수 있습니다. 모든 일이 쉬울수록 뒷감당은 어렵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빌린 돈이 꼬리에 꼬리를 물어서 결국 원금보다 훨씬 큰 이자를 매우 오랫동안 내게 될 것입니다. 

 

은행 잘 고르기
은행 잘 정하기

주거래 은행 정하기

사회생활을 시작하신다면 주거래 은행 한곳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은행이 좋을까요? 위에서 봤듯이 우리의 돈을 지켜야 하니 안정적인 곳이 좋겠죠? 1 금융권이 그러므로 좋습니다. 그리고, 직접 방문을 안 해도 되는 온라인/모바일 뱅킹이 잘 되는 곳이면 더욱 편합니다. 그렇게 은행을 고른 후, 월급 통장을 만들고, 체크카드, 주택청약, 공과금, 이자, 신용카드 결제비용 등등을 다른 은행으로 나가게끔 셋팅을 하면 됩니다. 이런 과정이 시간이 쌓인다면 우리의 신용등급은 점점 올라갈 것입니다. 그렇게 올라간 신용으로 인하여 환전 수수료 우대, 대출 이자 우대, 적금 이자 우대 등등 다양하게 나중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메인 은행을 여러 곳 만드는 것보다 훨씬 관리하는데 편할 것입니다. 

 

신용 점수를 빠르게 올리고 싶으시면 자신의 주거래 은행에서 보험이라던지 주식투자, 신용카드개설 등을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자신의 주거래 은행으로 신용 점수를 올리시고, 세컨 은행을 저축 금리가 높은 은행으로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예금자 보호법이 5천만 원까지 보호가 되니 5천만 원으로 여러 곳으로 분산시켜 놓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https://sammybasket12.tistory.com/94

저번글도 읽으시면 좋습니다. 

 

돈을 부르는 구조만들기. 고정지출. 변동지출. 사용목적나누기

여러분들은 통장 한 개로만 돈관리를 하시나요? 그렇다면 매우 편하긴 하겠지만 돈 모으는 것은 힘들 것입니다. 돈이 훌훌 날아갈 것입니다. 쓸 돈은 쓰고 모을 돈은 모으게 끔 구조를 잡아줘야

sammybasket12.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