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여러 투자 방법. 주식투자 입문

by 미국시골청년 2023. 1. 12.
반응형

저번글에는 여러 가지 투자 방법 중 외환 거래와, 해외 직구, 그리고 자기 계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에는 많은 사람들이 투자라고 하면 생각하는 첫번째인 주식거래를 알아보겠습니다. 

 

 

 

주식투자

 

모든 투자던지 공부를 하고 들어가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공부를 해도 심지어 어렵다고 느낍니다. 그런데, 공부를 하지 않고 누구의 말만 듣고 바로 실전에 들어간다? 이건 자살행위나 마찬가지입니다. 주식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반드시 공부가 필요한 투자입니다. 주식은 화폐와 더불어 그 사회의 경제핵심이기 때문에 공부를 반드시 하고 투자단계로 넘어가야 합니다.  공부라는 말만 들으면 머리가 딱딱하게 굳는 사람들이 저 포함 많으실 거라 봅니다. 하지만, 주식에 필요한 공부는 그렇게 힘들지 않습니다. 

 

일단, 자기 생활과 연결된 주식, 자기가 많이 들어본 회사 주식을 찾아봅니다. 그리고 그래프라던지 재무재표를 한번 훑어봅니다. 그리고, 그 회사의 지난 이슈가 담긴 신문기사 등을 옆에 틀어놓고 주가 그래프랑 연결시켜 같이 한번 봅니다. 그럼 어떤 걸 배울까요? 바로, 뉴스로 인한 주가변동의 반응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매우 좋아하는 회사를 선택해서 이 과정을 공부한다면 더욱 흥미가 있겠죠? 그렇게, 한 회사의 공부가 끝나면 소액으로라도 주식을 사보세요. 본인이 생각했던 자리가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 회사의 히스토리에서 나쁜 뉴스가 나왔을 때, 주가가 바닥이었다면, 지금 나쁜 뉴스가 나오고 있다면 들어가 보십시오. 이렇게 소액이라도 투자를 하고 있으면, 예전에는 정말 흘려 들었던 경제뉴스들을 시간만 나면 찾아보고 있는 우리 모습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날부터 경제뉴스가 세상에서 제일 재미있고 중요한 첫 번째로 다가옵니다. 

 

기업 자체 뉴스 말고도 세계정세, 우리나라의 정세 등에 따라서 주식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전세계는 모두 경제로 연결되어 있으며 그 안에서 흐름에 따라 움직이고 있고 우리는 자의적이든 타의적이든 그 흐름 위에서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러니 경제공부는 필수겠죠? 

 

 

 

관심분야 투자

 

이렇게 경제의 흐름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면 세상이 전보다는 다르게 보일 겁니다. 평생을 물건을 사는 소비자로서만 살다가 이렇게 소액이라도 투자자의 입장에서 바라보게 되니깐요. "잘 나가는 주식 투자자들이 이런 식으로 세상을 살고 있었구나"라고도 느낄 것입니다. 이제부터는 경제 신문과 경제 책을 같이 보셔야 합니다. 전에는 싫어했던 경제학 책들이 이제 술술 읽히실 겁니다. 

 

그리고 이제는 자신이 잘 아는 업계들을 공부해봅니다. 그리고 그 업계가 상장회사라면 주식흐름도 같이 파악해 봅니다. 본인이 잘 아는 회사는 찾아보면 분명히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처음에 나이키 같은 스포츠회사와 블리자드 같은 게임회사가 먼저 떠올랐습니다. 만약 아무것도 생각나지 않는다면 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편의점 제품을 생각해 보세요. 항상 편의점에서 먹는 그 제품을 보고 어떤 회사건지 살펴보세요. 그리고, 그 제품이 인기가 너무 많아서 잘 팔린다면 그 이유로 그 회사의 주식을 사는 것입니다. 

 

 

 

배당주 투자

 

이런 과정이 본인이 귀찮거나 시간이 부족해서 할 수가 없다면 조금 편한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배당주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배당주란 주식을 갖고 있으면 일정 기간에 한번씩 배당금을 나눠 주는 주식을 말합니다. 그 회사의 주식을 갖고 있는 주주들에게 회사가 "우리 회사를 투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의미로 어느 정도의 이익에 대한 보너스를 주는 개념을 말합니다.  배당 주기는 회사별로 다릅니다. 1년에 한 번, 분기별에 한번, 1년에 두 번 주는 회사들도 있고 각각 다릅니다. 한국은 1년에 한 번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미국 회사는 보통 분기별에 한번 지급합니다. 그리고, 한국회사들보다 배당을 주는 회사비율이 훨씬 더 높습니다. 한국 같은 경우는 3월에 보통 정기 주주총회가 열리고 그곳에서 다음 달 배당금을 얼마나 줄지를 정합니다. 그리고, 정해진 금액에 대해 우편으로 알림 편지가 오고 배당금은 주식 계좌로 들어오게 됩니다. 배당금을 많이 주는 회사는 5% 정도도 주고 있으니, 지금이야 은행 금리가 그 정도 되지만, 보통 은행 금리랑 비교해 보면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식을 팔지 않고 보유만 하고 있으면 누구나 나오는 배당금이니만 큼, 본인이 너무 귀찮거나 시간이 부족하다면 이 배당주 투자는 매우 괜찮은 투자방법으로 보입니다. 

 

이번글에서는 간략하게 주식투자 입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무슨일이던지 처음에는 너무 어렵고 무섭습니다. 제대로 된 방법을 찾는 시간도 너무 걸립니다. 만약에 좋은 멘토가 첫 단추를 잘 꿰게끔만 옆에서 잡아준다면 그 사람의 배움의 속도는 남들보다 비교도 안되게 빠를 것입니다. 아직, 주식투자를 생각만 해보았지 시작 안 하신 분들이 있다면 이 방법으로 시작하길 추천드립니다. 

 

 

제 저번글을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https://sammybasket12.tistory.com/100

 

여러가지 투자 방법. 외화투자. 자기계발

저번 시간에는 절약과 짠테크로 종잣돈을 차곡차곡 모았다면 투자에 선입견을 갖지 말고 조금씩 시작하라는 내용에 관한 글을 썼습니다. 이번글에서는 어떤 투자는 과연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

sammybasket12.tistory.com

 

반응형

댓글